한양대학교 HCI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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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감염증 대응 상황과 관련하여 2020학년도 1학기 개강 후원격수업 기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1. 원격 수업 실시 기간  
해당 수업변경 전변경 후
ERICA 학부
수업 전체
(E러닝 제외)
개강 1주차 ~ 4주차
(2020.03.16.() ~04.11.())
개강 후 1주차부터
코로나 대응상황 안정기까지
2. 진행 가능한 수업 형태 실시간화상강의 온라인녹화강의
한양대학교 감염병관리위원회의 기준을 준수하는 수업에 한해단과대학 학장의 승인을 받아 대면수업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1. ERICA 코로나19 비상대책반에서는 코로나 19 집단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연구실 안전지침을 안내하오니 모든 연구실에서 안내지침을 준수할 수 있도록 공지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HCI학과

학위과정


- 과목개요

분 야 과 목 명  개 요
공 통 필 수 HCI 트렌드와 이해
(Trend of HCI)
Ÿ 본 교과목은 HCI 분야의 정의와 전반적인 동향을 소개하고, HCI발전으로 인해 파생된 서비스와 제품 등의 사례에 대해 학습하고 미래의 트랜드에 대해 토의한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Ÿ 본 교과목은 융합적 연구를 시작하는 방법과 정성적, 정량적 방법론들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좋은 연구 아이디어들을 탐색하고, 선택하고, 발전시키며, 의미 있는 과학적 기여를 하기 위해 어떤 기술적 학습을 해야 할 지를 고민하고 실습하며 배운다.
소비자 행동과 HCI
(Consumer behavior for HCI)
Ÿ 본 교과목은 소비자의 숨겨진, 또는 잘 드러나지 않는 욕구와 동기를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에 대해 배운다. 그와 함께, 소비자의 지각, 기억, 동기, 감정 등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적 요인에 대해서 학습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검색성향, 선호, 습관 등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지를 고민해볼 것이다.
Intelligent HCI 빅데이터 분석
(Big data analytics)
Ÿ 본 교과목은 컴퓨터학습 및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방법론과 응용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특히, 웹 검색, 스팸 필터링, 크라우드 소싱, 컴퓨터 비전 및 추천 시스템과 같은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도메인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HCI 시각화
(Visualization for HCI)
Ÿ 본 교과목은 사용자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원리와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컴퓨터 그래픽을 구성하는 필요한 기술적 내용을 이해하고, 복잡한 데이터의 분석과 이해, 효과적인 시각화를 수행하는 방법 등을 학습하는데 있다.
인공지능개론
(Introduction to AI)
Ÿ 본 교과목은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 기술 및 응용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한다. 인공지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향후 HCI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HCI 프로그래밍
(HCI Programming)
Ÿ 본 과목은 HCI 내 시스템 분야에서 각종 요소를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HCI에서 활용되는 반복적인 설계, 입/출력 기술의 개요, 상호작용 기술 설계 및 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사물인터넷 시스템
(IoT System)
Ÿ 본 교과목은 사물인터넷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수업이다. 인터넷과 웹 기술을 통해 현실 및 가상 세계에서 구현되는 다양한 서비스와 필요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제 미래 서비스를 구현하고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한다.
바이오메디컬 신호처리
(Biomedical Signal Processing)
Ÿ 본 교과목은 바이오메디컬 분야에서 사용되는 신호처리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ECG, EEG, 초음파 등과 같은 특정 데이터 신호를 처리하고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인터넷 보안 및 프라이버시
(Internet Security & Privacy)
Ÿ 본 교과목은 인터넷 내 사용자의 정보에 대한 다양한 보안 방법과 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토콜과 기법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지능형 HCI 프로젝트
(Intelligent HCI Project)
Ÿ 본 교과목은 지능형 HCI 분야에서 학습한 지식과 방법을 기반으로 관련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발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Design HCI 인지기반 UI & UX
(Cognitive UI and UX)
Ÿ 본 교과목은 사용자의 정보처리 과정이 접목된 인터페이스 개발과 이를 통한 사용자 경험의 측정에 대한 이해를 학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학생들이 디자인-적용-평가-피드백으로 이루어지는 단계별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데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응용인지심리
(Advanced Cognitive Psychology)
Ÿ 본 교과목은 인간 사고의 매커니즘에 대해 조사하고, 인지정보처리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인식이 현재의 관심 상태에 어떻게 의존하는지, 추억이 어떻게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있는지와 같은 기본적인 정보 처리 과정에 대해 이해하게 될 것이다.
디자인소프트웨어 평가 방법론
(Design Software Evaluation)
Ÿ 현재 사용되고 있는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구조와 기능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새로운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논리적인 분석 능력을 기존으 UI/UX 이론을 활용하여 배양한다 
인체적합설계방법론
(Physical UI Design)
Ÿ 본 교과목은 사용자의 신체적 변수를 정의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신체의 구조, 동작과 기능을 이해하기 위한 학습을 하고 이를 디자인 적용하는 방법론과 사례를 연구한다. 인체 동작을 활용한 simulation software를 활용한다. 
디자인 Thinking 과정 연구
(Design Thinking Process Research)
Ÿ 본 교과목은 Design Thinking의 역사, 진화 과정, 현재의 디자인 방법론에 이르기 까지의 과정을 학습하고, 디자인 thinking을 활용한 디자인을 분석 평가하여 디자인에서도 과정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을 프로세스화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IoT 인터페이스 디자인
(IoT Interface Design)
Ÿ 본 교과목은 다양한 분야가 접목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는 IoT 제품과 이를 통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해 학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이 실제 IoT 인터페이스 제작에 어떠한 형태로 적용되는 지에 대해 학습한다.
디자인 HCI 프로젝트
(Design HCI Project)
Ÿ 본 교과목은 디자인 HCI 분야에서 학습한 지식과 방법을 기반으로 관련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발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Entertainment HCI 기능성 게임 디자인
(Functional Game Design)
Ÿ 본 교과목은 게임의 다양한 목적에 대한 이해와 각 목적에 맞는 게임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와 설계방안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사용자몰입경험
(User Flow Experience)
Ÿ 본 교과목은 사용자 몰입 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이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즉, 실제 경험을 탐색하는 프로세스와 도구, 측정 시 고려사항에 대한 이해, 이를 반영한 시스템 설계에 대해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인지 기반 로봇
(Cognitive Robotics)
Ÿ 본 교과목은 인간-로봇-상호작용과 인지로봇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각 산업과 사회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로봇의 파급력과 이를 통한 사회적 구조 변화에 대해 학습하게 될 것이다.
컴퓨터 기반 협력 학습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Ÿ 본 과목은 컴퓨터지원협동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각종 학습과 업무를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위한 각종 플랫폼과 미디어, 도구에 대해 학습할 것이다.
감성 공학 방법론
(Affective Engineering)
Ÿ 본 교과목은 감성에 기반한 디자인과 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감성을 측정 평가하는 방법론을 소개하고 감성과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성공적인 융합방안과 접근 방식을 학습하고자 한다.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개발
(AR/VR Applications)
Ÿ 본 과목은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의 주요 핵심요소와 이에 필요한 HW/SW에 대해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인간의 각종 정보가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개발에 어떠한 형태로 적용되는 지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실시간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도록 한다.
웨어러블 시스템 설계
(Wearable System Design)
Ÿ 본 교과목은 웨어러블 전자 장치의 인간 생체 인식 모니터링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화학, 전기 및 기계 생체 신호의 출처와 이를 모니터링하여 시스템에 작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웨어러블 바이오 센서의 디자인, 기능 및 한계에 대해 알아본다.
엔터테인 HCI 프로젝트
(Entertain HCI Project)
Ÿ 본 교과목은 엔터테인 HCI 분야에서 학습한 지식과 방법을 기반으로 관련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발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공통 세미나 및 논문지도 논문지도
(Thesis Study)
Ÿ 본 교과목은 석박사 학생으로 하여금 논문작성과 관련된 멘토링을 수행한다.
고급HCI논제1
(Advanced HCI Seminar 1)
Ÿ 본 세미나는 사용자경험 분야의 최신 연구 이슈를 토의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고급HCI논제2
(Advanced HCI Seminar 2)
Ÿ 본 세미나는 사용자경험을 위한 각종 기술과 산업에 대해 토의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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